본문 바로가기
유튜브/베를린 소개서

베를린 소개서 초급 2화: 베를린 지명이 곰(Bär)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고?

by 도시관찰자 2020. 1. 27.

베를린의 지명이 곰(독일어 Bär / 영어 Bear)에서 유래했다고 알고 계시는 분이 정말 많으실 겁니다. 이 유래는 널리 퍼진 가설이지만, 최근에는 더 확실한 가설로 베를린의 어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베를린 소개서 초급편의 두 번째 주제는 베를린의 이름의 유래에 관한 내용입니다

베를린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베를린의 마스코트인 곰? 베를린의 각종 랜드마크? 독일 수도?

오늘의 이야기는 베를린의 대표 상징인 곰과 관련 있습니다. 이미 눈치채신 분이 많으실 겁니다. "베를린(Berlin)의 Ber가 독일어로 곰을 의미하는 Bär(영어 Bear)에서 유래했다는 사실?"

그럼 영상은 여기까지인가요? 아닙니다.

왜냐하면 베를린의 이름은 곰으로부터 유래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베를린 소개서 초급편의 두 번째 주제는 베를린의 이름의 유래에 관한 내용입니다.

가장 확정적인 가설 1: 늪지(Sumpf)의 도시

바로 베를린이 늪지(Sumpf)에 형성된 도시라는 점을 바탕으로 한 가설입니다. 독일의 동쪽 지역은 과거에 주로 슬라브족이 거주하면서 이후 도시로 발전 한 곳이 많습니다. 그 지역의 명칭은 대부분 슬라브어로부터 유래하고 있습니다.

슬라브어로 늪지(Sumpf)는 Brl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접미어 중 하나인 in이 붙어서 Berlin이 되었다는 가설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베를린 가이드북은 이 설명을 바탕으로 베를린 지명의 유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가설 2: 곰(Bär)의 도시

13세기의 한 문헌에 따르면 당시 중유럽에는 실제 곰이 많이 살았다고 합니다. 12세기 브란덴부르크의 후작이었던 알브레히트 1세(Albrecht I.)의 별명도 곰(der Bär)이었고, 13세기 베를린의 인장(Siegel)에 곰이 처음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독일어로 곰을 의미하는 Bär와 작음과 예쁨의 의미를 부여하는 어미인 lein이 합성된 Bärlein이 어원이라는 주장이 유명해졌습니다.

곰(Bär)으로부터 이름이 유래했다고 추정한 것입니다. 곰은 현재 베를린 시의 문장과 마스코트이고, 오랜 세월 베를린의 상징이었기에 이 가설이 손쉽게 퍼져나갔습니다.  발음상으로 비슷하고 잘 맞아 보이는 가설이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류가 Berlin 앞에 붙는 관사입니다. 현재 베를린은 das Berlin이지만, 하지만 과거 문헌에는 der Berlin으로 기록되어있다고 합니다. das가 붙어야 하는 Bärlein의  가설은 그래서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가설 3: 진주(Perle)처럼 아름다운 도시

또 다른 잘 알려지지 않은 가설은 지명이 진주(Perle)로부터 유래했다는 주장입니다. 이 도시가 너무 아름다워서 Perlein(Perle + lein)으로 불렸다는 설명입니다. 독일어로 진주(Perle)라는 이름에 작음과 예쁨의 의미를 부여하는 어미인 lein이 합성된 단어입니다. 그리고 Perlein이 자연스럽게 Berlin으로 불려졌다는 가설입니다.

3가지 가설의 설명 모두 흥미롭습니다. 가장 널리 퍼졌고, 현재의 마스코트인 곰과 연관이 있기에 2번째 가설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현대 도시 베를린의 이미지와는 다르지만, 진주처럼 아름답다는 가설의 표현도 흥미롭습니다. 늪지에 어원이 있다는 가설은 베를린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수많은 건축물이 들어선 현대 도시 베를린에서도 그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베를린 소개서 영상에서 늪지의 도시 베를린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 영상을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생기셨거나, 앞으로 다뤘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참고 내용

댓글